커뮤니티
공지사항
커뮤니티 > 공지사항
미술심리치료사 자격증... 덧글 0 | 조회 32,037 | 2010-06-13 00:00:00
관리자  


제게 미술 심리 치리료사가 되고 싶다고 문의 해 오시는 분들이 계시면 .... 아주 반갑더라구요.

그리고 종종 문의해 오시는 분이 계셔서....

(그런데 피해 아닌 피해를 보시는 분들이 좀 계시다 보니)

조언을 하고자 글을 적게 됐습니다.



미술 심리 치리료사가 되고 싶다면 우선 교육 기관을 자세히 알아 보시고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말씀 드리자면 현재 저희나라는 정부에서 인정하는 국가 공인 미술및 예술치료사 제도는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민간 협회에서 자격증 제도를 도입하여 일정한 과정을 거쳐 정해진 기준에 통과 됐을 때 자격증을 수여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즈음 미술치료와 관련해서 아주 여러 군데에서...유사기관 및 기타 연구소에서  짧은 기간내에 교육을 실시하고 치료사 자격증을 발급???? 해 주는 곳이 아주 많더라구요



그렇게 해서 어떻게 자격증을 취득한다고 해도 제대로 된 미술심리치료가 무엇인지 아는 심리치료실 이라든가 공공기관에서는 인정을 받지 못합니다.

괜히 시간과 수고와 돈만 낭비 하는 일이 됩니다. 현명한 판단을 부탁드립니다.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주위에서 미술치료라는 이름으로 치료도 아니고 교육도 아니고.. 애매한 일을 하시고 계시는 분들이 더러 계시더라구요 이는 매우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우선 드리고 싶은 말씀은 교육 과정이나 수련과정이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미술 및 예술심리치료라는 일이 단순한 과정에 의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소개해 드릴 곳은 KEAPA로

정식명칭은 <한국표현예술심리치료 협회-KEAPA>입니다.

...이름이 유사한 협회 및 단체가 몇군데 있으니 반드시 정확한 명칭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좀 치사히게 한단어 정도만 바꾸거나 아니면 한 두단어 빼고 있는 곳이 몇 군데 있더라구요.... 



KEAPA의 교육기관 및 자격증 취득 과정을 소개 하자면 이 지면이 좀 모자 란 듯 하여 

모두 소개 드릴 수는 없습니다.

다소 불편하시라도 KEAPA의 홈페이지를 들어 가 보시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제 말씀이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단 선택은 본인의 의지 겠지요...



**  본 홈피의 공지사항 7번에 간단한 표를 올려 놓았습니다.